삼척 너와마을

  •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너와마을 소개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에 위치한 너와마을은 태백산맥 줄기인 해발1,200m의육백산과 사금산에 둘러싸인 산간 오지마을화전민 전통 가옥인 너와집이 원형대로 보존되어있습니다.
    집안에는 외양간과 불씨 저장시설인 화티가 있고 방에는 조명시설이자 간이 벽난로인 코클이 남아 있습니다.
    너와마을에서는 너와뜨기,코클밝히기,싸리나무바베큐 등의 체험을 통해 깊은 산속 옛 화전민들의 삶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산골오지의 아름다운 너와마을!!

    너와마을은 너와집이 아직 남아 있는것에서도 알수 있듯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고 있는 마을로, 오염되지 않은 물과 깨끗한 공기 순박한 사람들.. 고향의 정이 살아 숨쉬는 곳이다. 머루, 둥굴레, 칡즙등 자연에서 나는 모든 것이 바로 청정무공해 환경을 자랑하는 너와마을의 특산물이다.마을에 방문하면 무공해 자연식품을 맛보는 것은 물론이고, 값싸고 품질좋은 제품 구입의 기회도 얻게 된다.

    자연으로 떠나는 순수여행!!

    너와마을에는 물의 생명력이 느껴지는 계곡과, 흙냄새 풀냄새 자연의 향기가 가득한 산으로의 순수여행이 기다리고 있다. 굴의 도시인 삼척에서도 알수 있듯이 많은 굴과 해수욕장등 많은 문화유적으며, 산골넘어 바다가에서는 죽서문화제와 해변이벤트, 삼척해맞이축제등 많은 축제들이 계절마다 열리며 4계절의 낭만과 멋을 모두 즐길 수 있다.

    너와마을 안내도

    지명유래

    본 마을과 구사리 사이에 [큰ㆍ작은 소붓치재(大ㆍ小牛觸峙)]가 있어서 [소붓치]라 하다가 이것이 와전되어 [부쇳골](火鐵洞)로 되었는데 화재가 자주 나기에 신리로 고쳤다. 이, 박씨의 개척지로 그후 경주 최제원(崔濟遠), 기타 각성이 이주해 왔다.

    호구수는 1916년 103호 528명, 1962년 146호 654명, 1982년 98호565명, 1990년 80호 358명, 현재 66호 185명이다. 본 읍의 최남단에 위치하여, 동남은 가곡면 오목 및 동활리에, 서북은 구사리 및 황조리에 이웃하며 동서 8km 남북 6km이다.

    반정(半亭; 반징이), 음지(陰地), 문의(文義; 무넹이), 양지(陽地), 소항(小項; 所項:빼모기)의 5개 자연부락을 합친 마을로서,북쪽에는 육백산이 준순하여 동산항(東山項)이 솟아 있고 남에는 호암산(虎岩山)이 높이 솟아 있으며, 오만곡(梧滿谷; 오망잇골)에서 발원하는 계류와 구사리에서 흐르는 계류가 본리에서 합류하여 가곡면 동활리를 지나 가곡천(柯谷川)으로 들어간다.

    도로는 태백시 및 노곡면 마읍리를 통하는 자동차 도로가 있고, 또 상덕리를 거쳐 도계를 통하는 자동차 도로와 가곡면 오목리(梧木里)를 통하는 보행길이 있다. 장원초등대교초등분교는 1937년 7월에 덕전(德田) 초등학교 부설 신리공립간이학교(新里公立簡易學校)로 시발하여 1948년 5월 10일에 대교초등학교가 되었으나 지금은 도계 장원초등대교분교로 되었다.